반응형

Windows 사용 중 C드라이브 용량을 확인하니까. 갑자기 빨간색으로 변경되어 용량 부족을 알리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다운로드 파일이 많아서인 줄 알았습니다. 다운로드 폴더를 모두 삭제해도 용량이 줄어들지 않아 C드라이브 내용을 확인하니까 이상하게 용량이 엄청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hibeffil.sys, pagefile.sys 두개 파일로 이름만 보면 매우 중요한 파일처럼 보입니다. 두파일을 합치면 무려 30GB입니다. 먼저 두 파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iberfil.sys 파일
절전모드 및 최대절전 모드 기능으로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켜두면 자동 생성되는 파일입니다. 완전삭제는 안되며 기능으로 ON, OFF 가능합니다.
pagefile.sys 파일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램 처럼 사용할 시 생성되는 파일로 메모리가 부족할 때 하드디스크 용량으로 사용되는 파일입니다. 설정으로 삭제 가능

hiberfil.sys, pagefile.sys 두 파일 모두 일반 삭제는 불가능합니다. 삭제하면 파일이 열려있다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그럼 두 파일 모두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agefile.sys 삭제 방법

pagefile.sys는 설정으로 완전 삭제가 가능합니다. 먼저 내 컴퓨터에서 고급 시스텝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해서 상단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능 옵션 항목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해서 아래쪽에 있는 '가상 메모리' 하단에 있는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메모리 창에서 상단에 있는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항목은 언체크 합니다. 아래쪽에 있는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변경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모든 설정을 완료합니다. 설정 완료되면 재부팅 후 pagefile.sys파일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iberfil.sys 파일 삭제 방법

hiberfil.sys 파일은 cmd 명령어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일반 cmd가 아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명령어 창에 cmd를 입력하고 마우스 우클릭을 사용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메뉴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cmd 창에서 'powercfg -h off' 입력하면 hiberfil.sys 파일이 삭제됩니다.

간단 방법으로  pagefile.sys, hiberfil.sys 파일을 삭제할 수 있어 30GB 용량을 확보했습니다. C드라이브 용량이 갑자기 줄어들었다면, 탐색기에서 pagefile.sys, hiberfil.sys 파일을 확인하고, 용량을 줄여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