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코틀린(Kotlin)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틀린에서 변수는 var, val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var, val 사용법에 따라서 코드를 안전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VAR

먼저 va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ar은 기본적으로 변수값을 변경하고 싶을 경우 사용하는 변수입니다.

기본적으로 var을 선언 후 초기화를 진행하면, 이후 재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소스에서 같이 "cpu" 변수를 처음 "AMD"로 초기화하고, 이후 "INTEL"로 재 초기화해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컴파일 후 Toast를 사용해서 출력하면 "intel"이 잘 출력됩니다.

VAL

두 번째 변수는 val입니다.

val은 기본적으로 읽기 전용 참조이며, 초기화 후 재 할당이 불가능합니다.

즉 "cpu1" 변수에 "intel" 할 당 후 "AMD"로 초기화할 경우 오류가 발생합니다.

val 변수는 final 한정자 자바 변수와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val 선언 후 재 초기화하면 error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al은 기본적으로 변경은 불가능하지만, 참조된 객체의 상태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배열을 사용해서 재 초기화할 경우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val로 선언된 배열에 함수를 사용해서 변경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배열에 선언된 "list"에 remove를 사용해서 변경할 경우 정상적으로 아이템이 삭제됩니다.

변경된 변수를 for 문을 사용해서 출력했습니다.

코틀린(Kotlin) 변수는 var, val로 구분해서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정확한 변수의 개념을 이해해고 사용하면 더욱더 안전한 코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틀린 변수에 배우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elievecom.tistory.com/entry/Kotlin-1-ClickEvent-when?category=1109462

 

코틀린(Kotlin) 안드로이드 배우기 #1 - ClickEvent, when

오늘은 코틀린(Kotlin) 안드로이드 배우기 #1 - ClickEvent, whe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코틀린(Korl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believecom.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