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썬(python)을 사용해서 코딩을 하다 보면 복잡한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딩 외에 글은 주석으로 처리해서 컴파일과 무관하게 기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파이썬(python)에서 한줄, 여러 줄 주석 다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python) 한 줄 주석

파이썬(python)은 기본적으로 '#'을 사용해서 주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석은 코드 위치와 상관없이 '#' 위치부터 주석으로 인정됩니다.

파이썬(python) 여러 줄 주석

'#'을 사용하면 한줄 주석이 가능하지만, 개행을 할 경우 주석이 소멸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파이썬(python)에서는 여러 줄을 주석하기 위해서 큰따옴표(""") 연속 3개와 작은 따옴표(''') 연속 3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석을 달고 싶은 문장 처음 부분에 연속 큰따옴표를 입력하면 뒤쪽으로 주석 처리가 진행됩니다. 문장 끝쪽에 다시 큰따옴표를 3개 사용하면 주석이 종료됩니다.

작은따옴표도 동일하게 3개를 사용하면 여러줄 주석 처리가 가능합니다. 여러 줄 주석은 긴 문장을 주석할 수 있기 때문에 소스 코드 상단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파이썬(python) 주석 단축키

한 줄 및 여러 줄을 간편하게 주석하기 위해서는 단축키를 사용해서 주석 처리가 가능합니다.

PyCharm을 사용하는 기준으로 Windows에서는 CTRL + / 이고, MAC에서는 Command + /입니다.

주석을 달기 위해서 라인을 선택하고 CTRL + /을 클릭하면 '#'이 생성되면서 주석 처리가 진행됩니다.

개행된 문장을 주석처리하는 방법도 동일하게 문장을 선택하고 CTRL + /을 클릭하면 한 줄마다 '#' 처리되어 주석으로 변경됩니다.

파이썬(python) 주석 처리 주의사항

파이썬(python) 주석 처리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주석을 취소할 경우 "들여 쓰기" 오류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파이썬(python)은 "들여 쓰기" 따라서 컴파일이 실행되기 때문에 주석을 풀 경우 들여 쓰기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코드 부분에 주석을 사용할 경우 하단에 빨간색 줄이 보이면 "들여 쓰기"를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개발에서 주석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파이썬(python)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기본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언어보다 많은 주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늘부터 주석을 습관화하면서 코드 가독성을 높여보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